logo
     
   
 
 
     
 
전공핵심 과목

ERP회계원리 (401498)
Accounting Principles for ERP
본 교과목은 회계적 사고에 기반을 둔 다양한 보편적 경제적 개념들을 포함한 회계시스템과 회계적 현상에 관한 기초지식을 구축한다. 또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념적 틀이라는 관점에서 회계의 순환을 학습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특화된 회계정보의 사용과 처리를 학습한다. 또한 ERP 회계모듈을 사용하여 회계정보 산출을 실습한다.

웹기획및설계 (401573)
Web Planning and Design
본 교과에서는, 웹 구축을 위한 기획과 설계를 공부한다. 인터페이스 설계, 화면 설계, 기능 설계 등 웹 기획 및 설계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데이터베이스개론 (506532)
Introduction to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구조, 데이터베이스 모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방법, 데이터베이스 저장 구조 및 인덱스 구조, 질의 처리, 트랜잭션 처리 등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전공심화 과목

통계학의이해 (400844)
Introduction to Statistics
통계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개념, 통계분석의 기초가 되는 자료의 요약 방법, 통계이론의 기초인 확률이론 및 확률분포, 통계적 추론인 추정 및 검정에 관한 내용들을 다룬다. 그리고 강의내용을 EXCEL을 활용하여 실습한다.

경영시뮬레이션 (500244)
Computer Simulation for Management
시뮬레이션의 기본 개념, 시뮬레이션 결과의 통계적 분석 방법, 그리고 대안 시스템의 비교 및 평가 방법을 강의하고, 시뮬레이션용 소프트웨어(ARENA)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작성을 실습한다.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응용 (500901)
Database Design & Application
웹 기반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들의 사용법을 익히고, 웹기반 데이터 베이스 구축 및 운용을 실습한다.

지식경영 (505241)
Knowledge Management
지식경영은 지식으로 인한 각종 기회들을 활용하고 지식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 하는 분야로 인식되고 있으며 조직에 가장 큰 경쟁우위로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이 교과목을 통하여 지식관련 문제들의 예를 통하여 지식경영의 영역을 학습한다.

사이버물류 (506245)
e-Logistice
전자상거래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물류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물류거래의 기본개념, 운용절차, 사이버 물류사업 구축방법 및 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e비즈니스 개발방법론 (506326)
Development Methodology of E-Business System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개발 방법론을 강의하며,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분석 절차 및 설계 기법 등을 다룬다.

전자상거래관리론 (506579)
Electronic Commerce Management
e비즈니스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적 지식을 갖춘 자격있는 인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관리사가 되기 위하여 필요한 전자상거래 기획, 인터넷마케팅,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 인터넷 프로그래밍, 전자상거래 보안 및 지불시스템,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들을 학습하며 2차 실기시험에 대비한 ASP와 데이터베이스 실습도 포함된다.

소비자행동분석 (507891)
The 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소비자 행동의 원리,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한다. 지각, 기억, 태도, 행동의도 및 행동행태 등과 같은 소비자행동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사례분석을 통해 소비자행동이론의 현실적 적용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 (508706)
e-Business Planning(Capstone Design)
e비즈니스 기획 수립을 위한 프로젝트 과목으로 각자 또는 팀별로 e비즈니스 기획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된 과제를 발표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e비즈니스 기획서 작성에 관련된 경영환경 분석,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여러 가지 이론 및 기획지식을 복합적으로 습득한다.

고급비즈니스OA 509150)
Advanced Business OA
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OA 관련 지식이 필수 불가결하게 되었다. 이에 OA관련 용어 및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인문사회 분야에서 요구되는 컴퓨터 응용, 문서작성, 정보 처리 및 관리를 위한 패키지, 데이터 통신 등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실무 운영 능력을 배양한다.

SNS구축과활용 (509544)
SNS Building and Uses
본 교과에서는 SNS 구축과 그 활용을 공부한다. 페이스북, 블로그 등 대표적인 SNS에 대한 구축과 활용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경영자료처리및분석 (509571)
Statistical Analysis of Management Data
경영자료의 분석을 위해 필요한 통계적 방법들을 강의한다. 먼저 SAS 시스템의 사용법을 실습하고, SA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추정과 검정, 범주형자료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일반선형모형분석 등의 통계적 분석방법들을 다룬다.

경영학적사고의틀 (509573)
The Framework of Management
경영학적 사고의 틀은 부분해법의 조각모음적 접근방식의 경영학을 하나의 통일된 이론체계(systemic theory)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는 것을 교과목적으로 한다. 경영의 문제를 시간, 공간 및 인간 등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경영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을 주요 학습내용으로 설정한다.

고객관계관리론 (509581)
The Principle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고객관계관리는 기업예산의 요점으로 반영되고 있다. 이것은 고객관계관리가 기업의 중요한 경쟁우위로서 생존을 위한 필수도구가 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고객이 왕이나 여왕이라는 관점이 다시 한 번 법칙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이러한 핵심 비즈니스 이슈를 다루게 된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가 무엇이며 이것이 기업이 비즈니스 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배우게 된다.

기술경영의이해 (509635)
Understanding Technology Management
기술경영이란 과학 기술과 경영 원리를 결합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영전략이다. 본 코스에서는 기술경영의 핵심이 되는 기술혁신의 요소, 기술혁신 전략 수립, 수행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업물류의이해 (509638)
Understanding of Enterprise Logistics Management
물류관리가 국내에 도입된 역사는 타 경영학문 분야에 비하여 짧지만 그 중요성은 정부와 기업 모두가 절실히 실감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물류체제를 새롭게 구축하고 있다. 물류개념은 물류업, 유통업, 제조업의 수준을 넘어 이젠 금융, 보험, 정보산업 등 모든 산업분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마켓에서는 배송물류가 경영관리의 핵심 인프라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온라인경영에서 물류관리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 본 강의는 물류관리의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하여 화물운송, 보관하역 및 물류정보 등 세부적 개념의 이해를 도모함으로서 물류실무에 필요한 기본적 관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성공적 온라인경영이 이루어지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기업정보시스템 (509639)
Corporate Information System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기업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구조, 기획, 개발, 운영방안을 이해하도록 촉진시킨다. 또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현과 사용 그리고 의사결정이 갖는 기업의 행위적 및 조직적 시사점에 관하여 학습한다.

기업혁신의이해 (509640)
Understanding of Corporate Innovation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해 혁신은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는 기업혁신의 필요성, 기업혁신의 개념 및 종류, 다양한 기업혁신 이론 등을 학습하고 사례중심적 분석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마케팅기초 (509689)
Introduction to the Marketing
본 교과는 경영학의 4대 분야인 생산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중의 하나이다. 마케팅의 기본개념의 이해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한다.

빅데이터와경영전략 (509749)
Big Data and Management Strategies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최근의 새로운 혁신 패러다임이 되고 있는 빅 데이터에 대하여 학습한다. 빅 데이터의 개념, 활용, 분석에 대하여 학습하고, 경영상의 효율에 대하여 검토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 (509802)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일대일 마케팅, 웹에서의 신제품 및 신 서비스개발, 인터넷 가격설정, 온라인 소매유통, 그리고 각종 소셜프로모션 방법론과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마케팅 경향 등을 강의한다.

스마트비즈니스 (509809)
Smart Business
최근의 경영환경은 스마트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 경영환경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본 코스는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요인, 특징 분석을 사례 중심으로 학습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에 대하여 토의한다.

웹개발및응용 (509892)
Web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본 교과에서는, 웹 구축 기술을 공부한다. 마크업, CSS, 웹 디자인, DB 연동 등 웹 구축기술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웹평가기법과활용(산학연계학) (509896)
Web Evaluation Technique & Uses
본 교과에서는 웹 평가기법과 그 활용을 공부한다. 웹 표준, 웹 접근성, 마크업 오류 등 웹 평가에 대한 기술을 습득한다.

전사적자원관리론(산학연계학) (509970)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는 기업이 보유하는 모든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 및 활용을 지원하는 기업의 주요 정보시스템이다. 본 수업에서는 e-비즈니스시대에서의 기업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이를 위한 ERP의 역할 및 주요기능, ERP 구축을 위한 BPR방법론, CRM, SCM을 포함한 확장형(e-ERP)에 대하여 학습 및 실습한다.

조사방법론의이해 (509991)
Introduction to Research Methodology
연구조사의 개념, 연구조사를 위한 측정과 자료수집, 그리고 자료분석방법을 강의한다. 연구의 종류와 실험설계, 자료수집방법, 표본추출, 측정과 척도,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그리고 자료분석을 위한 다양한 분석방법들에 관한 내용들을 다룬다.

프로그램언어 (510036)
Program Language
본 교과에서는 프로그램언어 JAVA를 공부한다. JAVA 기본문법을 익히고 응용 실습을 통해 코딩, 컴파일, 실행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엄광로 995 (가야동 산24번지)    |   Tel : 051-890-2062
Copyright © 2009 동의대학교 e비즈니스학전공 All Right Reserved.